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관련 노하우

엑셀(Excel): 중첩된 함수 SUM + IF의 활용과 SUMIFS와의 차이점

by 알깬새 2025. 1. 28.

 

 

엑셀은 분명 OA 소프트웨어 중에서 상당히 강력하고 뛰어난 기능을 가진 도구다.
하지만, 이러한 엑셀이 만능도 아니고 DATA를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강력한 것도 아니다.
특히나, 엑셀의 함수는 Access의 쿼리(Query)를 사용하는 것에 비하여 제약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Access에 비해 사용이 간단하고 Access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다.

앞서 두 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를 구하는 SUMIFS 함수에 대하여 다룬 적이 있다. 그러면서 중복함수 SUMIF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이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려 한다.


우선 명칭에 대해서 이야기 할 필요가 있는데, 1990년대말이나 2000년대초반까지는 이를 중복함수 SUMIF라고 칭했는데, 요즘은 '중첩된 SUM + IF 함수'라고도 하는 것 같다. 여기에서는 그냥 중복함수 SUM IF라고 하겠다.

(어디서는 'SUM + IF 배열수식'이라고도 함)


어찌보면, 중복함수 SUMIF가 SUMIFS와 별다르지 않은 것 같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둘 사이의 특징을 요약하여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중복함수 SUMIF는 다음과 같은 수식 구조를 가진다. 

={SUM(IF(data!$M$1:$M$51=$C$4,IF(data!$N$1:$N$51=D5,data!$Q$1:$Q$51,0),0))}
={SUM(IF(조건 범위1=조건 값1, IF(조건 범위2=조건 값2, 구하고자 하는 합계 범위,0),0))}

특이한 점은 수식의 맨앞과 맨뒤에 중괄호 {  }가 적용되어 있다는 것인데, SHIFT + CTRL + ENTER 키를 한번에 눌러야 중괄호 {  }가 입력되면서 수식이 제대로 적용된다.

 

sum_if_example.xlsx
0.02MB



[주의사항]

중첩된 SUM +  IF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해당 수식을 수정하거나 확인한 후에 SHIFT + CTRL + ENTER 키를 누르지 않고 그냥 ENTER키만 누르게 되면, 해당 함수는 적용되지 않는다. 

 

🌻=-=-=-=-=-=-=-=-=-=-=-=-=-=-=-=-=-=-=-=-=🌻

      내용이 괜찮았다면 공감 ❤️을 눌러 주세요.    

      당신의 응원과 구독 🛎️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